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직성 척추염 증상 지금 확인!

by tnsrhkd 2026. 1. 7.

 

강직성 척추염 증상 지금 확인!

혹시 아침에 허리가 뻣뻣해서 일어나기 힘드신가요? 밤에 자다가 허리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강직성 척추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강직성 척추염의 주요 증상들을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몸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허리가 찌뿌둥하거나, 욱신거리는 통증 때문에 하루를 시작하기 힘든 경험, 혹시 해보셨나요?

이런 증상들이 단순히 피곤해서 그러려니 하고 넘기기에는 조금 걱정될 수 있어요. 혹시 ' 강직성 척추염 '이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 질환의 주요 증상들을 함께 알아보고, 혹시 나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꼼꼼히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허리 통증, 단순히 근육통일까요?

강직성 척추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허리 통증 입니다. 흔히 허리 통증은 무리한 활동이나 잘못된 자세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강직성 척추염으로 인한 통증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은 휴식을 취하면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강직성 척추염의 통증은 오히려 쉬고 있을 때, 특히 밤에 심해지는 경향 이 있어요. 그래서 밤중에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답니다.

아침에 더 심해지는 허리 뻣뻣함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나 엉덩이 부위가 뻣뻣해서 움직이기 힘들었던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만약 이런 뻣뻣함이 30분 이상 지속 된다면, 단순한 근육통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조조강직(아침 강직) 증상은 활동을 시작하고 몸을 움직이면 점차 나아지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마치 뻑뻑한 기계가 기름칠을 하면서 부드러워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척추 외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강직성 척추염은 이름 그대로 척추에 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지만, 통증이 척추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우리 몸의 다른 관절이나 힘줄, 인대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로는 엉덩이 관절(천장관절)이나 어깨 관절 이 있어요. 때로는 발뒤꿈치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위에 통증이 생겨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답니다.

전신 증상도 동반될 수 있어요

강직성 척추염은 국소적인 통증 외에도 전신적인 염증 반응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흔히 만성 염증 질환에서 나타나는 피로감이나 식욕 부진,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눈에 염증이 생겨 충혈되거나 통증을 느끼는 포도막염 이 생기거나, 드물게는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다른 자가면역 질환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처럼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해요.

강직성 척추염, 어떻게 진단하나요?

혹시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이 나에게도 해당되는 것 같아 걱정되시나요? 그렇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의사 선생님께서는 자세한 문진과 신체 검진을 통해 현재 상태를 파악하실 거예요.

필요에 따라서는 X-ray나 MRI 같은 영상 검사를 통해 척추나 관절의 염증 및 변형 여부를 확인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염증 수치나 특정 유전자(HLA-B27) 보유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